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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살리는 법

요즘 같이 국회의원 하기가 힘든 적도 없을 것이다. 최순실 국정농단사태가 낱낱이 밝혀지면서 국민들의 분노의 끝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주말마다 광화문 광장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촛불집회를 벌이면서 광장정치를 이어간 것도 한 원인일 수 있다. 광장정치로 국회를 압박해 234명이라는 절대적인 숫자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에 찬성토록 했다. 지금 분노에 찬 국민들은 대권욕에만 눈먼 정치권을 갈아 엎을 기세다.

 

국회가 정치의 중심이 됐던 예전에는 국회의원은 각종 특권을 누리며 서슴없이 행정부를 상대로 갑질을 해왔다. 권한만 있고 책임 없는 자리라서 더 그랬다. 억대 세비를 받고 면책특권 불체포특권까지 누리는 그야말로 선망받는 자리였다. 대통령만 빼고는 그 누구도 쉽게 만나고 때로는 재벌과의 정경유착(?)을 통해 부를 축적한 사람까지 생겨났을 정도였다. 지역구에 내려오면 자신이 공천한 시장 ·군수와 지방의원 한테 극진한 대접을 받았다. 그 맛에 목숨 걸고 전 재산을 탕진하며 국회의원 하려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국민이 깨어나고 각종 시민단체들의 감시가 심해지면서 국회의원 위상이 달라졌다. 의정활동이 낱낱이 공개되면서 어영부영 못하게 됐다. 출석여부도 철저하게 체크돼 본회의나 상임위원회에 불참할 수 없게 됐다. 그러나 예외 없는 규정이 없듯 외견상 의정활동이 나아진 것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국민들로부터는 더 불신을 산다. 지금도 국회가 당리당략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선공후사(先公後私)를 좌우명처럼 써붙여 놓지만 아직도 잿밥에만 관심이 많은 탄핵해야 할 집단으로 비춰진다.

 

경제여건이 안좋은 전북에서 국회의원 하기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중앙 정치 무대에서 본인들이 중심에 서서 모든 역할을 수행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법 만들고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것 이외에도 그렇다. 더욱이 보수정권이 장기간 집권하면서 전북 출신 공직자들이 인사때마다 불이익을 받아와 손잡고 일할 고위공직자가 없다. 자연히 힘 있는 자리에 전북 출신이 없다보니까 지역사업이나 민원 챙기기가 쉽지 않다. 남의 힘 빌리고 발품을 팔아도 사람이 없어 힘이 몇배로 든다.

 

요즘 군산이 아우성이다. 내년 4월이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문 닫을 처지에 놓였다. 지난 4월 군산조선소 협력업체가 86개였는데 지난달 말 72개로 감소했다. 만약 군산조선소가 문 닫으면 군산경제는 30%가 직격탄을 맞는다. 군산경제를 못 살리면 전북경제도 휘청거린다. 지금 키는 대주주인 정몽준 아산정책연구원 이사장이 쥐고 있다. 지난 총선 때 지역발전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사자후를 토했던 10명의 국회의원들이 똘똘 뭉쳐서 정 이사장을 만나 조선소가 존치되도록 설득해야 한다. 그간 40만의 도민들이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서명부를 작성,현대중공업에 전달했다. 정파를 떠나 이번 기회에 군산조선소를 살리는데 모두가 앞장서길 바랄뿐이다. 백성일 상무이사 주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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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일 baiksi@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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