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역에서 그림을 가장 잘 그린다는 소문이 무성했던 입시 미술학원장 출신의 금강(錦江) 김중현 작가가 금강천리전(錦江天里展)을 익산예술의 전당 2층에 마련하였다.
본인의 작가 노트에 의하면 금강이 발원지부터 군산 하구에 이르기까지 약 400㎞에 이른다니 천릿길이 맞다.
그 천 리 길을 샅샅이 뒤져가며 돌아다녔을 작가의 정열에 찬 모습이 떠오른다.
그 수고에 걸맞게 이번에는 누가 봐도 크게 한번 터뜨리려고 아예 마음을 굳게 먹은 듯하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일단 화면의 크기에 압도된다.
150×450 크기의 작품들이 즐비하다. 20여 평의 아파트 작업실에서 제작했다 하니 감아진 화선지를 조금씩 펴가며 작업했을 그 모습이 내 경험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오른쪽에 화선지 두루마리를 왼쪽으로 펴가면서 그림을 그리고 그림이 마르면 다시 왼쪽을 말아가면서 작업을 했을 것이다. 더구나 큰 붓질도 아니고 세필로 보이는데 그림 한 장에 3일을 매달린단다. 화면의 큰 것에 비해 작은 색의 점들이 영롱하다.
색채학적으로는 그런 현상들이 색 주위에 있는 무채색의 검은 먹선 때문에 이루어진다. 그러나 뒤풀이 자리에 같이 앉았던 한국화과 김문철 교수의 견해는 조금 달랐다. 스밈 후의 발색이라서 그렇다는 것이다.
화선지는 어느 종이보다도 쉽게 깊이 스며들고 그 이후에는 발색이 아주 좋아진다는 처음 들어보는 논리를 들으며, 서양미술사에서 표현되었던 프레스코화가 생각났다.
프레스코 그림이란 그림을 그릴 부분에 먼저 젖은 회칠을 두껍게 하고 젖은 회가 마르기 전에 드로잉과 채색을 하므로 해서 물감이 깊게 스미게 하는 기법이다.
크리스천들의 집, 식탁 위에 하나씩은 걸려있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이나, 43m나 되는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 등은 모두 이런 기법으로 그려져 500~600년의 세월이 지났어도 아직 남아있는 것들이다.
술집에서 깨달은 화선지와 프레스코 그림의 연관성이다. 이는 동양화를 일도 모르는 절름발이 화가의 고백이기도 하다.
그때 그 동네 사람들은 동양의 채륜이 없었음에도 이미 다른 방법으로 스밈의 중요성을 찾았구나 하는 탄식 같은 것이 있었다.
그림을 보여주는 입장에서는 옷도 잘 입혀서 내보내야 하는데 그런 큰 작품은 매매가 안 될 때의 보관이라는 것이 현실의 문제여서 배접만 한 상태로 전시하니 보는 사람들이 감안하고 봐야 할 일이다.
2배 접이라고 하는데 생각과 달리 탄력이 있어 팽팽하기에 못으로 그림을 걸고 있는 장면을 보고 있었다.
이런 그림들을 실경산수라 하는데 실경산수의 대가 겸제처럼 시선은 부감으로 시선을 약간 위에서 처리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겸제의 금강전도는 시선이 높아 고 부감도라 하지만 금강의 그림은 그보다 시선이 낮아 저 부감도, 혹은 저 조감도로 나뉘고 불린다. 부감의 시선 처리는 동양화의 특성이다.
해 질 녁의 금강 주변의 황혼은 아프리카의 사진 풍경에서나 본 듯한 강렬함이 느껴지고, 먹으로만 그린 정자는 고즈넉하기만 해서 작가의 폭넓은 잠재력을 알 수 있었다.
앞서 말했듯 동양화, 또는 한국화에 대해선 해보지 않아서 화선지나 먹의 성질도 모르는 내가 봐도 울림이 있었기에 감히 서양화가의 눈과 입으로 이야기를 풀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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