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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수도 길을 묻다 ④ 식품클러스터 확장

3160억 들여 302만㎡ 조성계획 내년 4월 마무리 / 산업시설용지 중심으로 기능성식품대학 등 유치

▲ 자연 환경과 첨단산업이 어우러진 클러스터로 손곱히는 프랑스의 소피아 앙티폴리스 전경. 사진제공=전북도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산업단지와 함께 교육·주거·체험 기능까지 갖춘 배후도시 건설을 육성하는 방안이다. 먼저 1단계로 오는 2015년을 목표로 익산시 왕궁면에 산업단지가 추진되고 있다. 1단계 사업으로 산업용지를 마련하고 오는 2016년까지 배후도시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식품 전문산업단지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동북아 식품시장의 중심이라는 조성 취지를 살리기 위해 2016년 이후 산업용지를 확장한다는 청사진을 마련하고 있다. 식품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이 예고된 동북아 시장을 선점하고 세계적인 식품클러스터와 비슷한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지만 정부의 추진 의지가 관건으로 꼽히고 있다.

 

△예타 통과 위해 사업 축소

 

국가식품클러스터의 규모는 당초 기획 단계에서 1조68억 원을 투입해 396만㎡의 식품전문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구상이었다. 하지만 지난 2009년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해 사업 규모를 축소했다.

 

기획 당시 국비 3446억 원, 지방비 1018억 원, 민자 5604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며, 정부 지원의 하드웨어 시설도 10개를 계획했다. 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 품질안전관리센터, 기능성평가센터, 식품패키징, 파일럿플랜트, 임대형공장, 국제식생활연구소, 창업보육시설, 공동집배송시설, 식품전처리시설를 갖추는 안이었다.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으로는 2361억 원을 제시했다.

 

하지만 국내 선례가 없었고 사업의 경제성과 재원 조달 등을 고려해 사업비와 규모를 대폭 축소해 예타를 통과했다. 현재는 231만㎡에 5535억 원(국비 1616억 원, 지방비 634억 원, 민자 3285억 원)이 투입되고 6개의 정부 지원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국제식생활연구소, 창업보육시설, 공동집배송시설, 식품전처리시설이 빠져 물류기능의 보강이 필요한 상황이다. 더욱이 소프트웨어 지원 사업비는 828억 원으로 대폭 줄였다.

 

△경쟁력 확보돼야 푸드폴리스 완성

 

전북도는 현재 국가식품클러스터의 2단계 확장 계획안을 짜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가 동북아 식품시장의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세계 식품클러스터에 버금가는 기반시설과 연구개발 기반이 필요하다는 이유다. 네덜란드의 푸드밸리, 덴마크·스웨덴의 외레순, 미국의 나파밸리, 이탈리아의 에밀리아로마냐 등 세계 주요 식품클러스터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식품클러스터가 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

 

또한 세계 식품시장의 변화와 중국, 일본 등 동북아 주요 국가의 식품산업 성장에 따른 중장기 여건를 바탕으로 도내 식품산업의 각 단계별 가치사슬(Value-Chain)을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방안도 요구되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연구개발과 수출 중심의 식품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한 중장기적 전략과 운영 활성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산업단지를 확장하는 2단계 사업은 302만㎡의 규모로 1단계 산업단지 부지의 남쪽에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서는 약 3160억 원의 조성 비용이 예측되고 있다. 산업시설용지, 연구·대학용지, 공공시설용지, 물류용지 등 산업시설용지를 중심으로 한다. 기업을 식품업종별로 집적해 배치하고 식품 제조공장의 오·폐수 처리 등 친환경적인 위생관리와 함께 에너지 절감형 산업단지로 육성한다는 방안이다.

 

또한 입주기업의 수출활성화를 위한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국내 농식품산업과의 연계도 강화한다.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연구개발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기업과 지역 대학 부설 연구기관과의 공동 작업을 촉진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입주기업에 지역 농산물을 활용토록 공급하는 방안도 포함했다.

 

입주기업과 연구개발기관의 인력 수요에 대비한 중장기 인력 수급을 위해 고급 핵심인력, 중급 산업인력, 초급 생산·기능 인력등 단계별 맞춤형 전문인력도 양성할 계획이다. 맞춤형 인력중개시스템을 구축해 클러스터 활성화의 핵심인 인력 수급을 도모한다는 복안이다.

 

△민자유치와 정부 지원 과제

▲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식품클러스인 푸드밸리의 니조연구소 시험공장 내부. 사진제공=전북도

국가식품클러스터의 확장에 대해서는 자치단체와 정부의 입장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2단계 사업은 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단지 내 들어설 지원시설이 대부분이 민자로 추진될 계획으로 유치 수요와 재원 확보는 과제가 될 전망이다.

 

2단계 산업단지의 주요 시설 가운데 가공식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기능성식품대학, 발효식품대학, 식품디자인 대학은 민자 유치로 계획돼 있다. 식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식품임상시험센터와 전시·회의·숙박 기능을 갖춘 글로벌 식품문화 비즈니스 컨벤션 센터도 마찬가지다.

 

도는 현재 조성이 추진되는 1단계 이후 연이어 2단계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내년 4월 2단계 발전방안 계획을 마무리해 정부의 국책사업에 반영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해당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2단계 확대 방안에 대해 향후 식품시장의 변화와 1단계로 조성된 산업단지의 기업 입주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는 전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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